blog
갱년기

01폐경이란?

난소의 기능 소실로 인하여 월경이 없어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1년이상 월경이 없거나, 난포자극호르몬(FSH)이 40mU/mL 이상으로 상승하는 소견이 1달이상 간격을 두고 2회이상 관찰되면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폐경의 증상

급성 증상으로 열성 홍조와 발한, 심계항진, 불면증 등의 혈관운동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우울증, 불안감 등의 심리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급성 증상으로는 비뇨생식계 위축에 의한 증상, 만성 후유증으로는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성적인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경의 증상의 치료

여성호르몬 폐경 증상의 비호르몬 치료
열성 홍조와 불면증 완화,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인지능력 장애 등에 도움이 되나, 유방암의 발생이 좀더 높아질 수 있어(1년간 여성호르몬 투여자에서 1250명당 1명의 유방암 추가 발생),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해서 투여 기간과 유방정기검사를 병행하여야 합니다. 생활습관의 변화, 약물 치료(항우울제; SSRI, SNRI), 기타 아직 검증되지 않은 요법으로 비타민E, 클로니틴 등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02남성갱년기이란?

남성도 노화과정에서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인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를 보이고 이에 따른 증상을 보이는데 이를 남성갱년기라고 부릅니다. 모든 여성에 나타나는 여성갱년기에 비해서 남성갱년기 증상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생식력의 상실은 대부분에서 없습니다. 증상은 60대에서 20%, 80대에서 50% 이상에서 나타납니다.

남성갱년기 증상

성욕저하, 발기 불능, 지적활동, 인지기능, 공간 지남력의 감소, 피로, 우울, 성급함, 수면장애, 근력감소, 내장지방증가, 체모의 감소와 피부변화, 골밀도의 감소 등을 보입니다.
*남성갱년기의 약물 요법: 경구용제제와 주사제가 있으나, 부작용과 장단점에 관해서 전문가와 충분한 상의 후 투여를 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