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식사-운동요법

01비만의 식사요법

비만 환자들이 식사요법만으로 단기간의 체중 감량을 달성할 수 있으나, 성공적인 장기간의 체중유지는 훨씬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비록 요요 현상(weight cycling, yo-yo dieting)과 관련된 부정적인 효과들이 알려져 있으나,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는 요요현상이 비만한 환자에게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것을 막을 근거는 되지 못합니다.
최근 제시되는 체중 감량 치료에는 식사조절, 활동량 증가, 행동요법, 약물요법, 고도비만 수술요법이 있습니다.
비만의 치료에서 식사요법은 필수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식단은 열량을 감소시키고 주요 영양소의 조성을 변화시킨 것이 대부분입니다. 달성되는 체중 감소의 정도는 주요영양소의 구성 변화보다는 열량 감량과 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열량 제한 주요영양소 조성 변화
  • - 저열량식사(low calorie diet): 하루 800~1500 키로칼로리 섭취
  • - 초저열량식사(very low calorie diet): 하루 800키로칼로리 미만 섭취
  • - 단백질 함량: 하루 70~100 g, 지방의 함량은 하루 15g 미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으로 총 섭취 열량을 구성

02비만의 운동 요법

운동은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며, 혈중 지질농도를 개선하고 근골격계 기능 및 내분비대사 기능 향상, 노화방지, 면역기능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있으며, 비만 관련 질환의 유병률을 줄이고 그 치료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특별한 식사요법 없이 체중 증가를 예방하기위해서는 주당 2시간~4시간 정도의 중등도 강도 이상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5kg 이상의 체중 감소를 위해서는 주당 4시간~6시간 정도의 운동량이 필요하며 체중 감량 효과는 운동량과 비례합니다.

체중 감량 후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당 2 시간~3시간 정도의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중등도 강도 이상의 운동을 주당 150분 이상 할 것을 권고합니다.

03비만의 행동 치료

행동 치료는 비만 환자로 하여금 비만을 일으키는 식습관 및 신체활동과 관련된 습관을 인지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변화를 일으키도록 합니다.

행동 치료의 원칙 전통적 조건화(두가지 연관된 행동을 분리)의 개선과 조작적 조건화(체중감소에 따른 보상 효과) 인식
행동 치료의 전략 자극 조절(음식을 섭취하게 하는 자극 요인을 피함), 자기 점검(식사일기나 운동일지 작성), 문제 해결 능력, 인지 재구조화(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사회적 지지(생활 습관을 변화 시키는데 가족이나 친지의 협조), 재발 방지(과식하거나 체중이 다시 증가할 때 대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