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항진증(Grave,그라브씨병) "

01갑상선 기능항진증이란?

병적으로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생산되어 여러 조직에 영향을 주어 특징적인 임상 양상을 보이는 질환을 말합니다.

02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증상

증상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수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지만 일부에서는 육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급성 스트레스에 노출된 후에 갑작스럽게 발현되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특징은 안절부절 못하며 초췌한 모습으로 비교적 말을 빠른 속도로 하며 더위를 참기 힘들어 합니다. 숨이 차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기운이 없고 피곤하다, 땀이 많이 나고 몸에서 열이 난다, 근력이 약화되고 체중이 준다, 일부 젊은 층에서는 체중이 증가되기도 합니다.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 잠이 안 온다, 불안하다, 눈이 나온다, 변비 또는 설사가 있다, 피부가 간지럽다 등 입니다.

갑상선 종대 호소 안구돌출
갑상선이 전체적으로 대칭으로 평탄하게 커짐, 간혹 혹이 만져지기도 함. 눈주위 염부조직의 부종으로 충혈, 안검부종, 결막부종, 눙이 커져보입니다.

03항진증의 주요 병의 원인

Grave씨병이라 불리는 자가면역성 질환으로써 유전적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환경적인 스트레스, 과로 등의 원인으로 발병하게 됩니다.

04항진증의 진단

진단은 갑상선 호르몬 측정(T3, freeT4, TSH), 자가항체 측정(TSHR Ab), 갑상선 요오드 24시간 섭취율, 초음파 등을 활용하여 진단합니다.

05항진증의 치료방법

치료방법은 약물치료, 수술 및 방사선 요오드 치료 등의 3가지 방법이 있으며 처음에는 약물치료를 시작하여 1년 이내에 완치되면 가장 좋지만, 약을 5년 이상 계속 투약할 수도 있습니다. 계속 완치가 안되거나 특수한 경우(<5%)에는 수술 또는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받도록 내분비전문의사가 설명 및 권유할 것입니다.

  • 항갑상선약제(PTU;안티로이드, 메티마졸, 카비마졸)의 복용 일정은 대략 처음 3달 동안은 일일 2-3회씩 먹은 후, 점차 감량하여 저용량으로 일일 1회 유지 요법을 1년 정도 합니다. 특히 처음 2-3달 동안 약을 거르지 않고 잘 먹는 것이 약물치료에서 제일 중요합니다.
  • 항갑상선약제는 100명중 1명의 비율로 가벼운 피부 부작용, 400명 중에 1명 비율로 심각한 백혈구 감소와,간의 부작용이 발생하므로 이를 감시하고자 정기적인 피검사와 진찰을 요합니다.
  • 약 복용 중에 다음의 증상이 있으면 담당의사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3일 이상 고열, 목이 아프고 감기가 갑자기 생긴 경우, 목이 많이 나오는 경우, 눈이 나오는 경우, 임신을 계획하거나 된 경우 등입니다.
  • 자가면역성 질환은 정신적 스트레스가 계속 있으면 병이 낳지 않고 악화됩니다. 과로를 피하시고 휴식과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 해산물(미역, 다시마, 김)에는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지만 평상시에 반찬으로 먹는 해산물은 큰상관이 없습니다. 체중이 많이 빠졌던 분은 치료 시작 2달 동안에 단백질(고기)을 많이 먹는 것이 건강과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비만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 항갑상선약제 약물치료가 성공적으로 끝나고 수년 뒤에 병이 재발하는 경우가 약 10% 정도 됩니다. 재발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하여 약물치료가 끝난 후 2, 4, 8, 12개월째에 완치를 확인하는 혈액 검사를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