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약물요법
"약물 치료의 중요한 목표는 장기적인 체중 감량 상태를 유지하는 것
약물 치료는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과 병행되어야 효과적"

01비만의 기본적인 치료 방법

식사요법, 운동요법 및 행동요법이며 약물요법은 보조적인 치료법입니다. 약물 치료의 중요한 목표는 장기적인 체중 감량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단기간의 약물 치료 효과는 매우 제한적이며 약제를 중단하게 되면 대부분 다시 체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치료제의 장기간 사용이 필요하게 되고, 식사요법 및 운동요법과 같은 기본 치료가 병행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체중아 감소하고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약물 치료 4주이내에 체중감량 효과가 없는 경우 치료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대략 약물 치료 6개월후에는 추가적인 체중 감소가 관찰되지 않습니다.
약물 치료제의 기전 포만감을 유도하여 식욕을 억제시키거나 지방의 흡수를 저하시켜 체중감소를 유도합니다.
미국 및 한국 식약처에서 사용 허가된 약제 체질량지수 30kg/m2 이상이거나, 27kg/m2 이상이면서 심혈관계 합병증(고혈압, 당뇨병, 이상지혈증)이나 수면 무호흠증이 동반된 경우 약물 치료를 권고합니다.

  • - 3개월 미만 단기 보조제: 펜터민, 디에틸프로피온,
  • - 3개월 이상 장기간 사용 허가된 약제: 올리스타트, 로카세린, 큐시미아, 삭센다
비만의 수술 요법 대상 체질량지수 35kg/m2 이상이거나, 30kg/m2 이상이면서 생활습관 요법과 약물치료로 잘 조절되지않는 2형 당뇨병이나 대사증후군 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