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아급성갑상선염

01갑상선염이란?

갑상선의 급성 세균 감염으로 부터 만성 자가면역 갑상선염까지 다양 합니다.

급성 갑상선염 급성 화농성 혹은 세균성 갑상선염을 말합니다. 드문 질환이지만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예후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 갑상선의 통증, 동통, 발열, 국소압박으로 인한 연하곤란, 호흡곤란을 호소합니다.
검사 소견 및 치료 급성 화농성 혹은 세균성 갑상선염을 말합니다. 드문 질환이지만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예후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 갑상선의 통증, 동통, 발열, 국소압박으로 인한 연하곤란, 호흡곤란을 호소합니다.
*검사 소견 및 치료: 혈액 염증 소견, 갑상선호르몬 이상, 갑상선 스캔, 초음파검사 및 세침 흡입 검사로 진단하며, 원인에 따른 농양 제거 및 항생제 치료를 합니다.
아급성 갑상선염 수주 혹은 수개월간 지속되다가 호전되는 질환으로, 처음 감기 몸살 같은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 후에 나타납니다. 갑상선 부위의 통증이 심하고 지속적으로 갑상선 전체를 침범합니다.
증상 근육통, 발열, 피로감, 인후통 등의 전구증상과 동반한 갑상선 중독증 증상을 호소합니다.
검사 소견 및 치료 혈액 염증 소견(ESR, CRP), 갑상선호르몬 이상, 갑상선 요오드 섭취율 스캔, 초음파검사로 진단하며, 항염증약제, 스테로이드, 베타차단제 등을 증상정도에 맞추어서 치료합니다.대개 4-6개월후 정상으로 회복됩니다.5~15%에서 영구적인 기능저하증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무통 갑상선염 및
산후 갑상선염
임상증상은 아급성 갑상선염과 유사하나, 갑상선에 동통 및 압통이 없는 것으로 아급성 림프구 갑상선염이라고도 합니다. 출산후 나타나는 산후 갑상선염도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갑상선 중독증의 2-3%를 차지하며, 항염증약제를 투여하면서 경과를 관찰하게 되며, 대개는 2-3개월후 정상으로 회복됩니다.